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것.

  • -
반응형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것.

 

요즘 빠진 노래.

안녕하세요. 최근 블로그를 다시 써보자는 생각을 가지면서 어떤 콘텐츠를 쓰면 좋을까 하는 마음에 들뜸과 동시에 고민이 생겼습니다. 무튼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문특 인스타그램을 켜게 되었습니다. 23년 개봉 영화중에 엘리멘탈 아시나요? 엘리멘탈 OST중에 'Steal The Show' - Lauv가 부른 노래를 우연히 듣게 되었습니다. 근데 영화를 보지도 않았는데 뮤비를 보는데 되게 마음 깊은곳에서 부터 설렘과 핑크빛이 나는 거 있죠? 듣자마자 마음을 울리더라구요. 한 번쯤은 들어 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엘리멘탈 OST 'Steal The Show' - Lauv

 

바이럴마케팅이란?

신나고 설레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노래 하나를 추천드렸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바이럴마케팅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고 어쩌면 지금도 바이럴마케팅을 하고 계시는 마케터가 계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럴마케팅에 대해서 정의를 내려보고, 바이럴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은, 인터넷상에서 소비자에 의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입소문을 의미하는데요. 이건 공식적인 의미일뿐 요즘 제가 생각하는 바이럴마케팅은, 인터넷상에서 판매 및 광고하려는 소비자에 의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입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뽑아내는 광고 마케팅 방식이라고 볼 수 있어. 광고를 하는 입장에서는 피해갈 수 없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장점  : 낮은비용, 고효율, 브랜드인지도, 빠른전달,이미지증가
단점 : 브랜드 관리 어려움 및 위험, 데이터측정 어려움

 

즉, 불과 몇년전에만 해도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의식과 반응이 순수하다고 표현하는게 맞을까요? 요즘은 시대가 변하면서 트렌드가 변하면서 무언가 의심이 가는 순간 고객은 "이거 바이럴 마케팅인가?, 광고네"할정도록 요즘 일상에 의심 및 의식을 심하게 하는 시대가 온거 같습니다. 아마 제가 느끼기로는 뒷광고가 그 예시인 거 같습니다. 뒷광고가 생기고 뒷광고를 한 사람들이 밝혀지고 사과를 하는 시점부터 광고에 대한 의식이 바뀐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바이럴마케팅은 존재합니다. 오히려 바이럴 마케팅을 뻔하게 하지 않고 고객에게 진짜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바이럴마케팅으로 접근한다면 "광고 여도 나한테 필요하다면, 재밌다면" 긍정적인 요소로 변하게 되는 시점인 거 같습니다. 물론, 제 생각이지만 요즘 시점에 바이럴마케팅으로 승부를 보고 싶다면 "고객이 진짜 원하는것, 필요로 하게 느끼게 하는것"의 요소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유튜브 및 쇼츠 동영상 마케팅

이젠,바이럴마케팅에 기초라고 생각하는 동영상 마케팅입니다. 동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는데 드는 비용은 크지 않습니다. 만일 직접 제작이 아니고 제작의뢰, 퀄을 높이기 위한 부분이 들어간다면 그떈, 비용이 많이 드나 단순, 직접 올려서 진행한다는 하에 간단한 영상편집과 내용이 짧은 시간안에 들어가기 떄문에 바이럴마케팅이라고 뽑았습니다.

 

동영상만큼 고객 및 소비자의 시선을 한 눈에 끌고, 짧은 시간내 휙휙 바뀌는 이미지와 영상들로 구매를 일으키게 하는것, 이세상에서 이만한게 없습니다. 동영상에서는 세 가지를 추구하면 빛이 나기 마련입니다. 첫번째, 재미 두 번째, 길지 않은 내용, 세 번째 처음 보는것. 이 세가지가 추구 된다면 동영상마케팅은 흥이 날것입니다.

 

 

2. SNS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실 동영상 마케팅과 연달아서 가장 쉽고 빠른 바이럴마케팅 방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SNS 흔히 우리한테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가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스레드까지 나오면서 SNS의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시장에서 인플루언서라는것이 등장합니다. SNS하나로 글, 영상, 외모등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런 SNS 시장에서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바이럴마케팅의 끝을 보게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타인에게 하나의 사진과 영상, 콘텐츠로 영향역을 준다는게 쉽지 않은일이지만..

 

3.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마케팅은 바이럴마케팅의 기초단계였습니다. 요즘은 이메일 마케팅이 먹히나? 싶지만 아직까지도 잘 먹힙니다. 아직까지도 회사 및 외부적으로도 중요한 서류 및 정보를 보낼때에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경우도 있지만, 이메일로 보내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메일 마케팅은 아직도 효과가 있으며, 저 또한 이메일마케팅으로 먹고 살고 있습니다. 살면서 네이버 ID 없는 사람 봤나요? 네이버 ID가 있으면 이메일은 무조건 가지고 있는거죠. 이메일을 보낼때 어떤 이미지와 콘텐츠 그리고 이메일제목으로 어그로를 어떤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갈지에 대한 부분만 명확하고 확고하고 창의적이라면 먹힐것입니다.

 

4. 챌린지 마케팅

한 번쯤은 봐봤을것입니다.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아이스버킷 챌린지, 틱톡에서 떠다니는 춤 챌린지등 다양한 도전과 춤을 통해서 개개인의 도전 성취감을 불러일으켜 너도 나도 "어 할 수 있겠다, 어 나도 해봐야지!" 하면서 SNS통해서 서로 공유되고 하나가 되어 트렌드를 전파하면서 누리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5. 카페 및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카페 또는 네이버 블로그 이용해보신적 있으신가요? 네이버카페는 특정 관심사 공통인 사람들끼리 모여 하나의 집단체가 되어진 커뮤니티를 일컫는데요. 하나의 특정 관심사로 모여져 있다보니 바이럴마케팅을 하기에는 더 쉽지만, 잘못 된 정보일경우 피해가 막심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블로그 또한 일상 또는 특정 지식을 가진 사람이 콘텐츠를 쓰면서 네이버 이용자에게 노출이 되는데 이또한 검색 했을 때 나오게 되는 검색기반에 대한 노출 마케팅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 또는 광고에 관심 있는 대표님, 사장님 계시다면 문의 주시면 빠른 상담 및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http://pf.kakao.com/_hxgHnxj/chat 

 

인터넷가입 닷모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